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해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것 > 가족

본문 바로가기

가족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해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것

본문

부모가 참여하는 다양한 모임에 자녀를 소개하세요.

부모는 자신이 참여하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모임에 자녀와 함께 참여하거나 자녀를 소개하여 지원망이 자연스럽게 생겨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들은 지역사회의 운동클럽(조기축구회, 테니스 클럽, 탁구 동호회), 성당 혹은 교회 모임 등 다양한 모임에 소속되어 있는데 이 모임의 구성원들은 모두 자녀에게 필요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예비조력자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자신의 자녀를 소개하고, 가족모임 때 자녀와 함께 참여하여 자연스럽게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면 생각지 못했던 순간에 그들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웃들과 가까이 지내세요.

부모가 거주하는 동네의 이웃주민들, 경비원, 마트종업원도 자녀의 독립생활을 도와줄 수 있는 훌륭한 지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친근한 관계형성은 자녀의 독립생활을 위해 소중한 자원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마다 셔틀버스(혹은 스쿨버스)를 타고 등교해야 하는 자녀가 있다면 버스가 서는 장소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경비실의 근무자는 자녀의 안전을 지켜주는 지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네의 마트 종업원은 자녀가 혼자 물건을 사러 갔을 때 관심을 가지고 기다려줄 수 있으며, 때로는 자녀가 문제 상황이나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옹호자가 되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친구, 이웃들에게 자녀에 특성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친구나 이웃에게 자녀의 특성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녀의 약점만이 아니라 자녀의 강점과 능력도 알려주면 당신의 친구나 이웃도 자녀의 좋은 교육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선택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고 이웃에게 말을 해주면 그 이웃은 이제 자녀에게 과자를 주는 것이 아니라 무슨 과자를 좋아하는지 먼저 물어볼 것입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