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것 > 가족

본문 바로가기

가족

장애인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것

본문

남녀 간의 에티켓을 가르치세요.

자녀가 장애를 가졌다는 것이 자녀가 영원히 아이로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가 성인이 된다는 것은 나이의 의미만이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으로도 성숙해진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성에 대해 관심을 표현하고 이성친구와 데이트를 하며 가정을 꾸리고 싶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성에 대한 적절한 행동과 예의를 지킬 수 있도록 당신의 자녀를 도와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사춘기에 접어들면 엄마와 아들, 아빠와 딸 관계에서 어린 아이이기에 용납되었던 행동을 계속 수용하기보다는 이성간에 지켜야 할 에티켓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부모가 하는 역할을 보여주세요.

자녀가 가정이 한 사람의 노력이 아니라 각자가 자신의 역할을 다함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녀는 자신이 앞으로 이루게 될 가정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찾고 그 역할을 해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엄마가 무엇을 하는지, 아빠가 무엇을 하는지 보는 것은 자녀가 앞으로의 가정에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가족 간에 일어나는 의견 충돌이나 갈등을 숨기기보다 그 갈등들이 가족 내에서 어떻게 타협되고 조정되는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당신의 자녀가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아무리 허물없이 지내는 가족이라 하더라도 계속해서 갈등을 겪는 것은 당연합니다.

엄마와 아빠가 갈등을 풀어가기 위해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양보하는지를 지켜보면서 당신의 자녀 또한 남과의 관계 속에서 갈등을 조정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