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것 > 가족

본문 바로가기

가족

장애인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것

본문

자녀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녀와 함께 다양한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즉, 분노, 좌절, 흥분, 기쁨 등과 같은 감정을 이끄는 상황에 대해서 말해보고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지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못하는 상황을 만든 후 자녀에게 “난 저 장난감을 가지지 못해서 화가 나요”라고 말하는 것을 가르치고, 그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줍니다.

예를 들면 잠깐 동안 휴식을 취하고 다른 놀이를 하도록 합니다.

자녀가 이메일로 의사소통 하는 것을 격려해주세요.

자녀가 어른을 마주보고 말하는 것을 불안해한다면 이메일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께 질문이 있을 때 이메일을 통해서 물어볼 수 있도록 격려해줍니다.

이메일을 사용하면 자녀는 직접 만나서 대화를 할 때 생기는 불안감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족끼리 대화하는 시간을 자주 가지세요.

가족이 만나서 서로 눈을 맞추고 차례를 지켜 대화를 하며 자신들의 감정이나 필요로 하는 것을 표현
하는 것을 보게 된다면 자녀는 자연스럽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자녀에게 답변할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자녀가 빨리 대답하도록 재촉하기 보다 생각을 하고 대답할 수 있도록 기다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엄마 마트에 갈건데 오렌지 쥬스 사다줄까? 포도쥬스 사다줄까?”라고 물어본 후 자녀가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생각한 후에 대답할 수 있도록 기다려줍니다.

자녀가 질문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선택기술과 자기결정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대화를 통해 문제상황을 해결 하도록 도와주세요.

다른 사람의 비합리적 요구나 부당한 대우 등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녀가 그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표현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그 상황을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법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그리고 자녀가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할지라도 부모는 도움을 요청받을 때까지 기다려 자녀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배우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